2024.05.08 (수)

  • 맑음속초14.3℃
  • 구름조금20.6℃
  • 구름조금철원20.8℃
  • 맑음동두천19.2℃
  • 구름조금파주16.1℃
  • 맑음대관령12.0℃
  • 구름조금춘천21.0℃
  • 맑음백령도15.6℃
  • 맑음북강릉14.1℃
  • 맑음강릉15.8℃
  • 맑음동해14.2℃
  • 구름조금서울18.6℃
  • 구름조금인천17.5℃
  • 맑음원주20.1℃
  • 맑음울릉도10.3℃
  • 맑음수원17.6℃
  • 맑음영월17.7℃
  • 맑음충주19.3℃
  • 맑음서산17.5℃
  • 맑음울진13.4℃
  • 구름조금청주20.0℃
  • 맑음대전19.5℃
  • 맑음추풍령15.9℃
  • 맑음안동17.4℃
  • 맑음상주18.6℃
  • 맑음포항13.8℃
  • 구름조금군산18.4℃
  • 맑음대구15.8℃
  • 맑음전주19.4℃
  • 맑음울산13.2℃
  • 맑음창원16.8℃
  • 구름조금광주18.8℃
  • 맑음부산14.3℃
  • 맑음통영15.9℃
  • 맑음목포16.1℃
  • 구름많음여수15.3℃
  • 맑음흑산도13.5℃
  • 흐림완도15.6℃
  • 맑음고창16.5℃
  • 구름조금순천16.4℃
  • 맑음홍성(예)19.0℃
  • 맑음17.9℃
  • 구름조금제주16.7℃
  • 맑음고산15.6℃
  • 구름조금성산15.6℃
  • 맑음서귀포16.6℃
  • 맑음진주17.5℃
  • 구름많음강화13.0℃
  • 맑음양평20.3℃
  • 맑음이천20.4℃
  • 맑음인제17.6℃
  • 구름조금홍천20.3℃
  • 맑음태백10.7℃
  • 맑음정선군17.7℃
  • 구름조금제천17.0℃
  • 구름조금보은18.3℃
  • 구름조금천안18.8℃
  • 맑음보령16.2℃
  • 맑음부여19.7℃
  • 맑음금산17.7℃
  • 맑음19.4℃
  • 맑음부안16.1℃
  • 맑음임실17.1℃
  • 맑음정읍18.1℃
  • 구름조금남원18.6℃
  • 구름조금장수15.9℃
  • 맑음고창군18.2℃
  • 맑음영광군16.8℃
  • 맑음김해시15.7℃
  • 구름조금순창군19.1℃
  • 맑음북창원17.2℃
  • 맑음양산시16.1℃
  • 구름조금보성군16.3℃
  • 구름많음강진군16.7℃
  • 구름많음장흥15.8℃
  • 구름많음해남17.3℃
  • 맑음고흥16.4℃
  • 맑음의령군17.8℃
  • 구름조금함양군18.0℃
  • 구름많음광양시17.0℃
  • 맑음진도군16.1℃
  • 맑음봉화16.5℃
  • 구름조금영주16.5℃
  • 구름조금문경15.3℃
  • 맑음청송군14.5℃
  • 맑음영덕13.4℃
  • 맑음의성18.0℃
  • 맑음구미17.6℃
  • 구름조금영천14.2℃
  • 맑음경주시14.5℃
  • 맑음거창16.2℃
  • 맑음합천17.6℃
  • 맑음밀양17.0℃
  • 구름조금산청16.8℃
  • 맑음거제14.6℃
  • 구름조금남해16.9℃
  • 맑음16.1℃
정영균 전남도의원, 정부에 ‘전라선 고속철도 30분 이상 단축’ 촉구 건의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

정영균 전남도의원, 정부에 ‘전라선 고속철도 30분 이상 단축’ 촉구 건의

정부 10분 단축안 사업효과 의문, 전라선 고속철도 반드시 30분 이상 단축돼야

240424 정영균 전남도의원, ‘전라선 고속철도 30분 이상 단축’ 촉구 건의1.jpg

정영균 도의원(순천1, 더불어민주당)사진제공=전남도의회

 


전남도의회 정영균 의원(더불어민주당, 순천1)은 4월 24일 제37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전라선 고속철도 30분 이상 단축’ 촉구 건의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번 촉구 건의안은 국가균형발전에 기여하고 미래세대들이 더 나은 전남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전라선 고속철도(용산~여수)를 30분 이상 단축 노선으로 건설하는 것을 촉구하기 위함이다.

 

전라선 고속철도는 지난 2012년 여수세계박람회를 앞두고 익산에서 여수까지 기존 선로를 개선하지 못한 채, 급하게 시속 120㎞의 반쪽짜리 저속철로 개통됐다.

 

이에 서울에서 2시간이면 도착하는 경부선과 달리, 아직까지 3시간이 넘게 소요되는 ‘무늬만 고속철도’라는 오명을 받고 있다.

 

현재 전라선 고속철도 개선사업은 2021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어 기획재정부에서 예비타당성 대상사업 여부를 검토 중이다.

 

전라남도는 당초 용산에서 여수까지 30분 이상 단축되는 노선으로 정부에 건의했지만, 경제성 등의 논리로 받아들여지지 않아 정부의 사업계획에는 용산에서 여수까지 10분 단축된 노선으로 계획돼 있다.

 

정 의원은 “정부 계획대로 용산에서 여수까지 10분 단축되는 노선으로 완공된다면, 도민들의 이동권 향상 효과는 미약할 것”이고, “순천만국가정원, 여수세계박람회장 등을 방문하는 이용객수 또한 크게 증가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이라도 정부가 현 사업계획을 용산에서 여수까지 30분 이상 단축될 수 있는 노선으로 변경하여 전라선이 전남 동부권 발전의 계기와 동력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전라선 고속철도 단축 노선 추진을 재차 강조했다.

 

한편, 정영균 의원은 전라선 고속철도는 앞으로 전남의 미래를 결정지을 수 있는 중요한 국책 사업으로 지난 16일 전남도의회 차원에서 ‘전라선 고속철도 30분 이상 단축 촉구 성명 발표’에 이어, 이번 촉구 건의안을 대표 발의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