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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형 시민공감응급실, 2만8천여명 취약계층에게 응급의료-심층상담-복지 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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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뉴스

서울형 시민공감응급실, 2만8천여명 취약계층에게 응급의료-심층상담-복지 연계

응급실에 사회복지사가 상주하며 심층상담 후 환자 상황에 맞는 복지서비스 연계

서울형 시민공감응급실 사례집 ‘이음’ 표지

 

[동북아뉴스타임]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공공의료기관 5개소(보라매병원, 서울의료원, 국립중앙의료원, 서울적십자병원, 동부병원)에서 운영 중인 ‘서울형 시민공감응급실’을 통해 지난 7년간(2014~2020년) 다양한 어려움과 고통을 갖고 응급실을 찾은 취약계층 환자 2만8천여 명이 사회안전망의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했다고 밝혔다. 복지서비스까지 연계한 환자는 17,455명이다.

‘서울형 시민공감응급실’은 응급실을 찾은 노숙인, 무연고자, 알코올중독자(반복주취자), 정신질환자 등 신체적‧경제적‧정신적 고통을 겪는 취약계층에게 응급의료부터 심층상담, 복지연계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14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5개 병원 응급실에 사회복지사가 상주하며 환자 상담과 연계 역할을 총괄한다.

서울시 공공의료기관 5개소에 총7명의 사회복지사가 상주하고 있다. (보라매병원 2명, 서울의료원 2명, 국립중앙의료원 1명, 서울적십자병원 1명, 동부병원 1명)

해당 환자가 응급실에 오면 우선 의료진의 진료를 받고, 이후 사회복지사가 환자를 심층 상담한다. 각기 다른 어려움과 고통에 처한 환자들의 상황을 고려해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연계한다.

예컨대 무연고인 환자는 주민센터에 연계해 말소된 주민등록을 재등록 할 수 있도록 연계하고 노숙인환자에겐 노숙인센터 등을 연계해 의료비 및 사례관리 등을 지원받을 수 있게 돕는다.

서울시는 공공의료기관 응급실에 온 취약계층 환자들은 민간의료기관에서 거부당했거나 극한의 상황에 놓인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응급실 내원을 계기로 그동안 정보가 부족하거나 기회가 닿지 않아 이용하지 못했던 복지서비스를 연계 받아 새로운 삶을 찾는 기회를 갖는 경우도 많다고 설명했다.

노숙인, 무연고자, 반복주취자, 정신질환자 등은 민간의료기관에서 진료비 수납, 보호자 상주, 행정처리 불가 등을 사유로 응급실 접수 자체를 거부해 결국 공공병원으로 이송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에 사회복지사를 응급실에 상주하도록 해 위기상황의 환자를 치료하고 사회안전망에 진입하도록 하는 것이 사업운영의 목적이다.

시는 그동안 참여한 5개 공공의료기관의 대표사례를 엮어서 사례집 ‘이음’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음’은 ‘서울형 시민공감응급실’을 통해 취약계층 환자가 퇴원 후에도 지역사회에서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이어가도록’ 지원한다는 의미를 담아 지었다.

사례집엔 ‘서울형 시민공감응급실’의 대상군 별 지원 현황도 담았다. 응급의료-심층상담-복지연계까지 원스톱 지원을 체계화한 서울형 SBIRT 프로그램(고위험군 선별·개입·지역사회 복지연계 프로그램)의 진행절차 등 운영 전반에 대한 현황도 확인할 수 있다.

사례집은 서울시 응급의료기관 및 전국 공공 의료기관 등에 배포될 예정이다.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응급실은 다양한 위기상황의 환자가 의료서비스와 만나는 첫 관문이자 사회안전망의 진입을 도울 수 있는 복지서비스의 출발점이다. 위기상황에 놓인 취약계층 환자들에게 응급의료서비스 제공을 넘어 사회안전망 진입까지 돕는다는 목표로 운영하고 있다.”며 “‘이음’ 사례집으로 더 많은 응급의료기관이 참여하고 시민도 쉽게 알아 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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