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6 (월)

  • 흐림속초13.9℃
  • 비15.8℃
  • 흐림철원14.2℃
  • 흐림동두천13.6℃
  • 흐림파주13.5℃
  • 흐림대관령14.3℃
  • 흐림춘천15.6℃
  • 구름많음백령도12.2℃
  • 흐림북강릉14.1℃
  • 흐림강릉15.3℃
  • 흐림동해14.5℃
  • 비서울14.2℃
  • 비인천13.0℃
  • 흐림원주16.0℃
  • 비울릉도15.9℃
  • 비수원14.4℃
  • 흐림영월17.1℃
  • 흐림충주16.6℃
  • 흐림서산13.8℃
  • 흐림울진12.4℃
  • 흐림청주16.0℃
  • 흐림대전15.0℃
  • 구름많음추풍령16.0℃
  • 비안동17.1℃
  • 구름많음상주17.2℃
  • 비포항18.3℃
  • 구름많음군산14.6℃
  • 흐림대구17.6℃
  • 흐림전주15.3℃
  • 비울산17.0℃
  • 비창원18.3℃
  • 흐림광주15.2℃
  • 비부산17.3℃
  • 흐림통영17.8℃
  • 흐림목포14.6℃
  • 구름많음여수18.1℃
  • 흐림흑산도13.9℃
  • 흐림완도15.4℃
  • 흐림고창14.2℃
  • 흐림순천16.3℃
  • 비홍성(예)14.3℃
  • 흐림14.8℃
  • 구름조금제주16.2℃
  • 맑음고산14.5℃
  • 맑음성산16.6℃
  • 구름조금서귀포16.4℃
  • 맑음진주18.6℃
  • 흐림강화13.0℃
  • 흐림양평15.7℃
  • 흐림이천15.3℃
  • 흐림인제16.6℃
  • 흐림홍천15.8℃
  • 흐림태백15.7℃
  • 흐림정선군16.8℃
  • 흐림제천16.1℃
  • 흐림보은15.4℃
  • 흐림천안15.5℃
  • 흐림보령14.2℃
  • 흐림부여14.9℃
  • 흐림금산15.1℃
  • 흐림14.9℃
  • 구름많음부안14.9℃
  • 흐림임실15.7℃
  • 흐림정읍14.8℃
  • 흐림남원16.6℃
  • 흐림장수15.5℃
  • 흐림고창군14.3℃
  • 흐림영광군14.5℃
  • 흐림김해시17.5℃
  • 흐림순창군15.7℃
  • 흐림북창원18.9℃
  • 흐림양산시18.5℃
  • 흐림보성군17.4℃
  • 흐림강진군15.7℃
  • 흐림장흥16.1℃
  • 구름많음해남15.3℃
  • 구름많음고흥16.5℃
  • 맑음의령군18.6℃
  • 구름많음함양군18.0℃
  • 맑음광양시18.0℃
  • 구름많음진도군14.8℃
  • 흐림봉화17.0℃
  • 흐림영주16.4℃
  • 흐림문경16.9℃
  • 흐림청송군17.2℃
  • 흐림영덕16.8℃
  • 흐림의성17.5℃
  • 구름많음구미18.0℃
  • 흐림영천16.7℃
  • 흐림경주시17.4℃
  • 맑음거창16.7℃
  • 맑음합천18.1℃
  • 흐림밀양18.1℃
  • 구름많음산청17.3℃
  • 흐림거제18.3℃
  • 맑음남해18.8℃
  • 흐림18.2℃
김 지사, 항만 관계자와 ‘광양항 활성화’ 방안 모색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뉴스

김 지사, 항만 관계자와 ‘광양항 활성화’ 방안 모색

‘코로나19’ 확산·선사 이탈 등 따른 물동량 감소 대응책 논의


20200512 여수광양항 항만관계자 간담회1.jpg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12일 ‘코로나19’ 확산과 선사이탈로 인한 광양항 물동량 감소에 대응키 위해 간담회를 갖고, 관련 기관·업체·대학과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여수광양항만공사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김영록 전라남도지사와 이용재 전라남도의회 의장, 김태균 전라남도의회 경제관광문화위원장, 김길용 도의원, 정현복 광양시장, 차민식 여수광양항만공사 사장, 여수시 관련 국장 등이 참석했다.

 

관련 업체에서는 컨테이너 터미널 3개 운영사 대표로 임영길 한국국제터미널 소장이, 선사 대표로 류민호 장금상선 광양지사장, 배후단지 입주기업 대표로 고재천 입주기업 협의회장, 화물 중개업체 대표로는 서진영 남해해운 대표가 함께 했다.

 

지역대학에서는 순천대학교 물류학과 교수인 김현덕 미래융합대학 학장이 항만 전문가로 자리했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광양항을 활성화하기 위해 전남도 차원에서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특히 물동량 확보를 위해 국내외 선사·화주·화물 중개업체들을 대상으로 수도권 투자유치 설명회 개최 등 광양항 마케팅을 강화하고, 해수부에 국비 지원을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부산항과 차별이 없도록 해양수산부에 광양항에 대한 배려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줄 것을 촉구하겠다”며 “컨테이너부두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24열 컨테이너 크레인 설치와 야드 트랙터 동력원을 경유에서 전기로 전환할 수 있도록 국비 지원을 계속 건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운영사 대표는 “전년 대비 1/4분기 물동량이 15% 이상 감소한 경우 6개월 임대료 10% 감면율 상향 조정과 임대료 미납으로 인한 연체료 징수 면제, 야드 트랙터 동력원(경유→전기) 전환 등을 해수부에 건의해 줄 것”을 요구했다.

 

선사 대표는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직접 운영한 컨테이너부두․배후단지 운영 협의회처럼 한국선주협회와 여수광양해양협회 등을 포함한 커뮤니티 운영”을 건의했다.

 

화물 중개업체 대표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물동량 감소로 인해 받기 어려운 물동량 증대 인센티브를 고용 지원금(신규 채용, 급여 보전)으로 개편해 달라”고 주장했다.

 

배후단지 입주기업 대표는 “국토교통부 안전운임제 시행에 따른 화물연대 파업으로 운영에 어려움이 있다”며 “새로운 제도 시행 시 업계와 충분히 협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에 대해 김 지사는 “여수광양항만공사를 비롯해서 관련 기관들이 처리할 수 있는 사항들은 우선 처리하겠다”며 “규정 개정 등이 필요한 사항들은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해 광양항 현안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